티스토리 뷰
Ready Player One
목표: 충돌 처리와 움직임
이전글
예제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 />
<title>Making your first Phaser 3 Game - Part 7</title>
<script src="javascripts/phaser.min.js"></script>
<style type="text/css">
body {
margin: 0;
}
</style>
</head>
<body>
<script type="text/javascript">
var config = {
type: Phaser.AUTO,
width: 800,
height: 600,
physics: {
default: 'arcade',
arcade: {
gravity: { y: 300 },
debug: false
}
},
scene: {
preload: preload,
create: create,
update: update
}
};
var player;
var platforms;
var cursors;
var game = new Phaser.Game(config);
function preload ()
{
this.load.image('sky', 'images/sky.png');
this.load.image('ground', 'images/platform.png');
this.load.image('star', 'images/star.png');
this.load.image('bomb', 'images/bomb.png');
this.load.spritesheet('dude', 'images/dude.png', { frameWidth: 32, frameHeight: 48 });
}
function create ()
{
this.add.image(400, 300, 'sky');
platforms = this.physics.add.staticGroup();
platforms.create(400, 568, 'ground').setScale(2).refreshBody();
platforms.create(600, 400, 'ground');
platforms.create(50, 250, 'ground');
platforms.create(750, 220, 'ground');
player = this.physics.add.sprite(100, 450, 'dude');
player.setBounce(0.2);
player.setCollideWorldBounds(true);
this.anims.create({
key: 'left',
frames: this.anims.generateFrameNumbers('dude', { start: 0, end: 3 }),
frameRate: 10,
repeat: -1
});
this.anims.create({
key: 'turn',
frames: [ { key: 'dude', frame: 4 } ],
frameRate: 20
});
this.anims.create({
key: 'right',
frames: this.anims.generateFrameNumbers('dude', { start: 5, end: 8 }),
frameRate: 10,
repeat: -1
});
cursors = this.input.keyboard.createCursorKeys();
this.physics.add.collider(player, platforms);
}
function update ()
{
if (cursors.left.isDown)
{
player.setVelocityX(-160);
player.anims.play('left', true);
}
else if (cursors.right.isDown)
{
player.setVelocityX(160);
player.anims.play('right', true);
}
else
{
player.setVelocityX(0);
player.anims.play('turn');
}
if (cursors.up.isDown && player.body.touching.down)
{
player.setVelocityY(-330);
}
}
</script>
</body>
</html>
설명
1. 충돌과 키 입력
오브젝트간 충돌에 대해 정의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통과하게 된다.
player, platforms 두 오브젝트간 충돌에 대해 정의는 다음과 같다.
this.physics.add.collider(player, platforms);
player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키 입력을 받아야한다.
키입력을 받기위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한다.
cursors = this.input.keyboard.createCursorKeys();
player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update에 각 키가 눌렸을때 동작에 대해 정의가 필요하다.
2. update
function update ()
{
if (cursors.left.isDown)
{
player.setVelocityX(-160);
player.anims.play('left', true);
}
else if (cursors.right.isDown)
{
player.setVelocityX(160);
player.anims.play('right', true);
}
else
{
player.setVelocityX(0);
player.anims.play('turn');
}
if (cursors.up.isDown && player.body.touching.down)
{
player.setVelocityY(-330);
}
}
(1) Key 가 눌렸을때에 대한 Event는 this.input.keyboard.createCursorKeys().키.isDown과 같이 받을 수 있다.
예제에서는 좌측 방향키에 대한 입력을 cursors.left.isDown과 같이 받아서 처리한다.
(2) object.setVelocityX(n) : X축을 기준으로 오브젝트의 움직이는 속도와 방향에 대한 정의이다.
player.setVelocityX(-160);
player.anims.play('left', true);
음수일 경우 좌측, 양수일 경우 우측으로 움직인다. 수치가 올라갈수록 더 빠르게 움직인다.
3. 다른 키에 대한 처리의 예
방향키가 아닌 W,A,S,D 그리고 Space에 대한 키도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다.
// key에 대한 정의
var keyW;
var keyA;
var keyS;
var keyD;
var keySpace;
function create ()
{
// ... 생략 ...
keyW = this.input.keyboard.addKey(Phaser.Input.Keyboard.KeyCodes.W);
keyA = this.input.keyboard.addKey(Phaser.Input.Keyboard.KeyCodes.A);
keyS = this.input.keyboard.addKey(Phaser.Input.Keyboard.KeyCodes.S);
keyD = this.input.keyboard.addKey(Phaser.Input.Keyboard.KeyCodes.D);
keySpace = this.input.keyboard.addKey(Phaser.Input.Keyboard.KeyCodes.SPACE);
// ... 생략 ...
}
function update ()
{
if (cursors.left.isDown || keyA.isDown)
{
player.setVelocityX(-160);
player.anims.play('left', true);
}
else if (cursors.right.isDown || keyD.isDown)
{
player.setVelocityX(160);
player.anims.play('right', true);
}
else
{
player.setVelocityX(0);
player.anims.play('turn');
}
if ((cursors.up.isDown || keyW.isDown || keySpace.isDown) && player.body.touching.down)
{
player.setVelocityY(-330);
}
}
Ref. https://stackoverflow.com/questions/58383619/how-to-use-a-s-d-w-keys-in-phaser
다음글
'Study > NodeJ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Node.js + Phaser3] Hello Phaser? (5) (0) | 2022.02.20 |
---|---|
[Node.js + Phaser3] Hello Phaser? (3) (0) | 2022.02.17 |
[Node.js + Phaser3] Hello Phaser? (2) (0) | 2022.02.17 |
[Node.js + Phaser3] Hello Phaser? (1) (0) | 2022.02.17 |
[Node.js] Linux 서버에 Nodejs 설치 (1) | 2020.03.09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node
- go lang
- Linux
- pharser
- 이더리움 채굴기
- phaser
- P3X Redis UI
- 모니터 설정
- 지갑 생성
- node.js
- 채굴
- GO
- OpenSea
- remote-ftp
- 비트코인
- nodejs
-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
- mysql
- phaser3
- 민팅
- 회원 탈퇴
- minting
- 이더리움
- mongodb
- 몽고db
- 뱀파이어 서바이벌
- pharser3
- Vampire Survivor
- krafterspace
- 뱀파이어 사바이벌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글 보관함